top of page

  점점 많은 유학생들이 커뮤니티 칼리지에 입학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칼리지는 학사 학위 과정의 첫 2년 간을 수료하고자 많은 학생들이 선택하는 교육기관입니다. 커뮤니티 칼리지는 미국 대학교에서 4년제 학사 학위 또는 석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인식됩니다. 이와 같은 첫 2년은 전공을 정하기에 앞서 일반 교양 지식의 토대를 다지도록 설계된 시기입니다.

 

사실상 많은 대학교 상담가들이 학생들에게 우선 커뮤니티 칼리지의 "대학 편입" 프로그램에 등록하여 학교를 다닌 후 대학교로 편입하여 나머지 2년의 학업을 마칠 것을 추천합니다. 이처럼 편입을 하거나 아니면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이수한 학점을 사용하여 4년제 학위를 취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 편입 프로그램 이외에도 미국 내 커뮤니티 칼리지는 광범위한 직업(일자리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들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수백 종류의 커리어에 대한 훈련을 제공합니다: 경영, 컴퓨터 프로그래밍, 간호, 패션디자인, 호텔 및 레스토랑 경영, 비서, 상업 사진, 엔지니어링, 광고예술. 이와 같은 코스를 수료하는 학생들은 학위 또는 수료증을 취득합니다.

커뮤니티 칼리지는 일반적으로 주 정부가 운영합니다. 저렴한 등록금과 간소한 입학 요건을 기반으로 교육 기회의 문호를 "개방하는 정책"을 유지함으로써 커뮤니티 칼리지는 수많은 미국인에게 대학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왔습니다. 

 

커뮤니티 칼리지(Community Collage)는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교육 시스템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는데 지역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지만 그 효율성, 기능성 만큼은 대체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칼리지에는 댄스나 테니스, 수영, 사진 등의 남녀노소에 관계없이 취미활동 독려할 수 있는 코스가 있는가 하면, 유명 대학에서 학점 취득이 인정되는 난이도가 높은 과목도 개설돼 있습니다. 물론 간호사나 자동차 정비사, 조경 전문가 처럼 아예 전문 직업인을 양성하는 코스도 수두룩 하며, 커뮤니티 칼리지를 졸업하면, 이수증서를 받거나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혹은 전문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이뤄지는 교육은 말 그대로 천차만별인데, 대다수 지역의 대다수 커뮤니티 칼리지는 교육의 질적 측면에서 상당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 큰 장점으로 꼽힙니다. 게다가 교육의 질을 고려할 때, 보통은 학비가 4년제 대학이나 직업 학교에 비해 훨씬 싼 편이어서 학생은 물론 부모들의 경제적 부담 완화에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한국에서 갈수록 젊은이들이 직장을 구하기 힘들어지면서, 2년제 대학 지망생이 늘어나고 있지만, 미국 상황도 이와 비슷합니다. 즉 일자리를 찾기 쉬운 상당수 직업 분야는 4년제 대학보다는 오히려 2년제인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교육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병원의 방사선 기사, 간호 조무사, 자동차 정비사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도 화훼 관리, 법무, 병원 보험 처리인 등을 양성하는데는 오히려 커뮤니티 칼리지가 강점이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을 위한 소양 교육, 평생 교육은 특히 여름과 겨울 방학 등에 집중적으로 프로그램이 준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른들은 물론 유아에서 부터 초등학생과 중학생 연령대들이 참가할 수 있는 코스가 널려 있습니다. 또 일부 고등학생들은 자신의 고등학교에는 개설돼 있지 않은 대학 코스의 과목을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배울 수도 있습니다. 

미국에서 커뮤니티 칼리지 프로그램이 가장 광범위하게 시행되는 캘리포니아 경우, 대표적 주립대학인 UC와 CSU 계열의 대학 졸업생 가운데 최대 30%가 커뮤니티 칼리지의 편입(트랜스퍼)코스를 거친 학생일 정도로 편입이 활성화돼 있습니다. 

 

- Community Collage 와 University 차이점

 

 1. 입학이 쉽습니다.
4년제 대학교와 비교할 때 커뮤니티 칼리지의 TOEFL(외국어로서의 영어 시험) 점수와 학업 요건이 보통 더 낮습니다. 많은 커뮤니티 칼리지에서는 TOEFL 점수가 낮은 학생들을 위해 ESL(제2 언어로서의 영어)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2. 비용이 낮습니다.
커뮤니티 칼리지의 등록금은 미국 내 4년제 대학교 및 대학, 특히 사립 대학교에 비해 최소 20%에서 80%까지 낮습니다.

학생 수가 일반 4년제 대학교에 비해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수와 상담가가 학생 개개인에 대해 1:1 차원에서 지도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많은 미국 학생들과 유학생들이 대학에서의 첫 2년은 비교적 소규모인 학교에 다니는 것이 이후 2년 동안 대규모 4년제 대학교에서의 생활에 무리 없이 적응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들 이야기합니다.

3.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수업 환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일례로, 보통의 미국 교육 시스템에서 학생들은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애쓰는데, 이런 상황에서 영어 구사 능력이 아직 완벽하지 않은 유학생들이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이 덜 치열한 소규모 수업에서 학생들은 보다 편안한 마음으로 제 실력을 발휘할 수가 있습니다.

4. 적응이 훨씬 쉽습니다.

이처럼 유학생이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2년을 공부하면 영어를 익힐 수 있고 미국의 교육 시스템과 문화에 적응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가장 성공적인 미국 교육 시스템, 커뮤니티 칼리지 이렇게 이용하라!

 

bottom of page